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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먼디자인

나의 휴먼디자인 소설.

by release-g 2024. 12. 18.

릴리즈 x GPTPRO 

 

하얀 새벽 공기에 살짝 톡 쏘는 냄새가 감도는 마을에서, 그의 이름은 '베르'였다. 베르는 특별히 나설 일이 없어도 하루를 바쁘게 보내는 사람 중 한 명이었다. 그런데 그 바쁨의 결이, 세상의 눈에 비치기엔 납득하기 어려웠다. 아침이면 그저 창가에 앉아 흐르는 바람을 느끼다가, 어느 순간 저 멀리서 들려오는 장터의 소리—“배추 한 꾸러미 남았어요!”—에 무의식적으로 "uh-huh" 소리를 내며 벌떡 일어나는 식이었다. 그 자신은 이유를 딱히 말할 수 없지만, 몸 안 어딘가에서 "네! 지금은 저곳이 맞아!"라고 말하는 내면의 울림이 있었다. 물론, 그가 그 반응대로 움직일 때마다 주변 사람들은 고개를 갸웃하곤 했다.

 

베르는 제너레이터였다. 그의 생김새나 직업을 두고 하는 말이 아니라, 어떤 내면의 설계도 같은 것으로 설명된다는데, 베르는 당연히 그런 단어와 개념에 익숙하지 않았다. 그저 그에게는 '기다렸다가, 몸이 대답하는 순간에 움직인다'는 원칙 아닌 원칙이 있었다. 그런데 이게 웃긴 일이지, 그는 늘 서두르거나 뭔가를 증명하려고 하다가 꼬여버리는 경험을 자주 했다.

 

예를 들어, 어느 날은 '대단한 뭔가를 해내야 한다'는 압박에 시달리던 베르가 있었다. 마을의 대장간 장인도, 목수도 그를 보며 “자네, 그런 식으로 살면 안 돼. 좀 분명한 목표를 정하고 도전해봐!”라고 충고했다. 베르는 마음 한켠에서 “음-…” 하고 답하긴 했으나, 그건 정말 전혀 반응이 없는 '머리의 생각'일 뿐이었다. 그러다 "나도 뭔가를 시작해볼까"라는 불안한 결심으로, 아무런 물건도 없는데 장터 한구석에 자기만의 가판대를 펼쳤다. 당연히 사람들은 "뭘 파는 거지?" 하고 묻다가 고개만 젓고 지나갔고, 베르는 극심한 좌절감에 빠졌다. 이건 생각으로 억지로 시작한 일이었고, 그의 몸에서는 "음-응" 하는 생기어린 반응이 나오지 않았던 것이다. 그 후로 며칠 동안 그는 말없이 지내며 이불 속에 파묻혀 “내가 왜 그랬을까” 자책했다.

 

하지만 베르는 쉽게 무너지지 않았다. 그는 3/5 프로파일, 즉 시행착오를 통해 배우는 기질을 타고났다는 걸 모르고 있었지만, 이미 몸으로 그걸 실행하고 있었다. 실수하고 부딪히고, 다시 일어나 다른 시도를 하며, 자신의 방향성을 조금씩 다듬어갔다.

어느 흐리멍덩한 오후, 베르는 조용히 마을 근처 숲길을 걷다가 아주 미묘한 감각을 느꼈다. 공기 중에 소나기 올 듯한 습기가 감돌았고, 새 한 마리가 낯선 울음소리를 냈다. "음-응?" 베르는 자신도 모르게 입술 사이로 소리를 냈다. 뭔가 응답해야 할 것만 같았다. 순간, 큰 나무 뒤편에서 낯선 여인이 나타났다. 그녀의 눈빛은 수수께끼 같았고, 반질반질한 돌멩이를 한 줌 쥐고 있었다. “여긴 처음이시죠?” 그녀가 물었다. 베르는 바로 대답하지 않고 잠시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반응을 기다렸다. “음… 응.” 그 순간 그는 이해했다. 이 대화에 응하는 것이 맞다. 그는 느림의 리듬으로 그녀와 대화를 시작했다.

 

그 여인은 '라우르'라는 이름을 가진 여행자였다. 라우르는 자신이 인생을 탐험하며 얻은 통찰들을 전해주었고, 베르는 그녀의 말 속에서 희미하게나마 자신이 왜 그렇게 '반응'하는지 깨닫기 시작했다. 라우르는 말하길, “베르, 당신은 원래부터 자기만의 박자와 흐름을 타는 존재래요. 당신 안에 깊은 곳에서 ‘음-응’ 혹은 ‘음-음’ 같은 원초적인 반응이 솟아오를 때, 그 에너지를 따라가세요. 억지로 시작하지 말고, 기회나 질문, 제안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리세요. 그때 당신 안의 생명력은 자연스럽게 길을 열어줄 거예요.”

 

그날 이후, 베르는 마을 일상을 조금 다르게 살펴보기 시작했다. 아침에 일어나면, 딱히 할 일이 없어도 창문 밖으로 보이는 풍경에 "음—응" 하며 미소를 짓는다든지, 시장골목을 걷다가 누군가 “이거 좀 도와줄 수 있어요?”하고 묻는다면 몸이 먼저 “음-응!”하고 쾌활히 반응하는 식이었다. 그러면 그는 힘이 솟아나고, 몸에 자연스레 활력이 찼다. 그렇게 돕는 일들이 쌓이다 보니, 어느새 그는 마을 사람들의 흐름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었다. 이제는 베르가 굳이 주목받으려 애쓰지 않아도, 마을 사람들은 베르를 필요할 때 자연스럽게 찾았다.

 

그가 가진 2-14 채널, ‘길잡이의 열쇠’를 가진 듯한 그의 에너지는 묘했다. 누군가 그에게 방향을 물으면, 베르의 몸 속에서 “음-응, 이쪽이야”라는 확신이 솟았다. 억지로 아니면 생각으로 답하는 것이 아니라, 신기하게도 물음에 대한 본능적 응답으로 문이 열리는 것이다. 주변 사람들은 처음엔 “베르가 왜 저리 행동하지?” 했지만, 이내 그의 '흐름'을 믿고 따르기도 했다. 또 34-10 채널의 영향으로 그가 자신의 확신을 따라 행동하면, 이상하게도 주위 사람들도 자기 고유한 힘과 길을 깨닫게 되는 모습이 보였다. 이게 바로 그가 살아가는 ‘존재 방식’이었다. 그는 더 이상 자기 가치를 증명하려고 목청을 높이지 않았다. 기다릴 때 오히려 더 많은 기회가 왔고, 응답할 때 진정한 힘이 발휘되었다.

 

해가 길어지는 계절, 베르는 5-15 채널을 따라 자신의 리듬을 살렸다. 일찍 일어나고 싶을 땐 일찍 일어났고, 늦게 일어날 땐 그러했다. 억지로 패턴을 깨트리지 않고, 자신의 자연스러운 박자에 맞추어 삶을 살았다. 그러자 마을 사람들은 오히려 베르가 있는 곳에서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꼈다. 베르가 딱히 어떤 지침을 주는 건 아니었지만, 그와 함께 있으면 자신의 삶의 리듬을 되돌아보게 되는 분위기가 퍼졌다.

 

어느 날 오후, 베르는 라우르가 마지막으로 전해준 말을 곱씹었다. "진정한 내 존재를 살기 위해서는 기다리고, 응답하고, 몸의 지혜에 귀를 기울이라는 것." 과거에는 정체성을 찾으려 애쓰고, 무언가를 증명하려고 야단법석을 떨며 지쳐있던 자신이 이제는 조금씩 변하고 있음을 느꼈다. 정체불명한 불안이나 남에게 인정받으려는 애씀 없이도, 자기 길을 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길어지는 노을빛 아래에서, 베르는 나지막이 웃으며 "음-응"하고 대답했다. 지금 이 순간, 자신이 누구이고, 어디로 가야 할지에 대한 답변은 이미 몸 안 어딘가에서 리듬을 타고 흘러나오고 있었다.

 

나의 디자인에 대한 정보들을 이모 저모 입력하고 소설로서 작성해 보앗다. 

단순히 키노트 뿐 아니라.. 해당 설명들 까지 모두. 

나의 캐릭터.. 나의 디자인이 주인공이 된다. 

다양한 방식으로 프롬프팅을 넣어 보며 실험중. 

직접 보면서 다듬기도 하고. 

 

릴리즈 스트리밍을 구독하시는 분들에게도 그분들의 디자인으로 만들어서 보내드린다. 

다루기 따라서 장르도.. 어떤 게이트나 채널을 중심으로 할지 권위를 중심으로 할지.. 

그 디자인의 삶을 간접 적으로 디자인의 소설화를 통해 체험화가 가능하다. 

 

GPT Plus를 사용하다 Pro가 나오면서 그걸 구독해서 실험해 보는 중. 

Plus보다 한번에 처리할 수있는 데이터도 추론의 양도 많다. 

 

자신의 디자인의 특정 부분을 주제로 한 소설들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생각해 보는 중. 

 

릴리즈 스트리밍 - 소마틱 휴먼디자인